Cone Temperature- 콘 온도표

2019. 1. 22. 16:35Education 정보

콘 (Cone) 온도는 각각의 정해진 온도에 도달하면 콘이 휘어지는 온도입니다.

그러나 가마온도상승 속도에 따라 콘이 열을 받는 정도의 차이가 있기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정의됩니다. (즉, 콘 온도는 하나의 온도로 매치되는 것이 아닙니다.)

아래는 Orton 콘의 온도를 나타내는 표이며 최종 온도의 도달 전 얼마나 빠른 속도로 온도가 올라갔는지에 따라 각각 정해집니다. 

최종온도의 섭씨 100도 전부터의 가마 온도 상승 속도에 따라 각각 정의됩니다.

예를 들어 콘 8 (Cone 8)은 가마온도를 시간당 섭씨 15도씩 올릴 때 1211도, 섭씨 60도씩 올릴 때 1249도 로 정의되고, 시간당 섭씨 150도씩 올릴때 1271도로 정의 되는 것입니다.

Skutt 가마의 콘온도 정의는 아래 표의 60도씩 올릴때 정의된 온도와 동일합니다. (아래표에 테두리 표시된 줄)




아래의 표는 또 다른 종류의 콘온도표이며 화씨와 섭씨가 같이 표시되어 있는 표입니다.

보통 포슬린 페인팅은 상회 안료를 사용해서  중,저화점 소성으로 (블루계열은 중화점 소성)  14콘~18콘사이에서 소성됩니다.

14콘을 넘어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.  그 이상이 되면 색상들이 날아가서 변화되기 때문에  작업된 색상별 발색이 가장 좋은 온도를 찾아서 주의를 기울여 소성해야 합니다.  

안료회사는 색상마다 가장 좋은 소성온도를 제안하므로 이를 참조한다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.

도자기 초벌후 유약 작업 전에 그리는 그림은 하회 안료이고 고화점 소성에 해당됩니다. 5콘~7콘 사이에 해당 됩니다.

콘을 사용하지 않는 전자식 온도 표기의 전기 가마일때는 직접 온도를 설정하면 됩니다.